뉴오피러스 일반 쇼바와 스프링의 순정 부품 (일련번호)

12년의 오랜 기간을 잘 버텨온 나의 소중한 대형 세단 애마, 2007년식 뉴오피러스가 연식이 있어 주행을 많이 힘들어합니다.

바닥 노면에서 딱딱한 느낌이 올라오기 시작하더니 심지어는 일반 요철 넘어가는데 삐거덕삐거덕 거립니다. 쇼바 스프링을 교체 시기가 된 거 같았습니다.

치료해주지 않았다가는 아픈 곳이 곪아서 주저 앉을 거 같아 이번에 앞 뒤 운전석, 조수석 쇼바와 스프링을 순정 한대분을 교체했습니다.

현대 부품 집 모비스 에 직접 가서 순정 정품으로 한대분 주문을 합니다.

생각으로 몇 개 안 되는 거 같았는데 주문하고 받아보니 생각 외로 큰 박스 하나의 분량과 무게도 어마합니다.

쇼바와 스프링 부품의 일련번호는 포스팅 맨 아래 부분에 나열되어있습니다.

부품 일련번호는 아래 사진으로 갈음합니다.

🔻리어 쇼바 상단에 볼트로 양쪽 고정하는 브라켓 명칭은 몰라요.

🔻앞쪽 쇼바 [운전석, 조수석 양쪽]

🔻앞쪽 쇼바를 지탱해 주고 쇼바위에 장착하는 마운트헤드 양쪽

🔻앞쪽 쇼바 마운트 안에 장착하는 고무 패드 양쪽

🔻뒤쪽 스프링 아래와 위를 받혀주는 고무패드 좌 우 양쪽

🔻앞쪽 스프링, 좌우 같음

🔻앞쪽 스프링 좌우 같음

🔻뒤쪽 스프링 양쪽 좌우 같음

🔻뒤쪽 스프링, 좌우 같음

보시다시피 쇼바와 스프링 한대분을 주문하면 가지 수가 많아요.

무거운 쇼바와 스프링 포함해서 각각의 부품에 고정이나 장착되는 충격을 완충 해 주는 고무 패드, 고정 브래킷 등.하나 바꾸고 하나 바꾸고 하면 많은 부품 비용에 공임만 더블로 나가는 구조이고 뉴오피러스가 연식이 있어서 한 번에 모두 바꿔버렸습니다.

쇼바와 스프링을 세트로 교체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아래 정비 후기를 참고하세요.

예방 정비하고 난 후 주행해 보니 차가 쫀득쫀득 해지고 공임도 아끼고 참 잘한 베스트 결정이었어요.

부품 정리

앞쪽 쇼바 양쪽 (같음) : 553311 3F620 2EA

앞쪽 쇼바 스프링 양쪽 (같음) : 54650 3F611-DS 2EA

앞쪽 쇼바 마운트 양쪽 (같음) : 54630 3F600 2EA

앞쪽 쇼바 마운트 고무 패드 양쪽 (같음) : 55344 3F600 2EA

뒤쪽 쇼바 양쪽 (같음) : 54611 3F600 2EA

뒤쪽 쇼바 스프링 양쪽 (같음) : 55350 3F600-DS 2EA

뒤쪽 쇼바 스프링 위쪽 브래킷 양쪽 (규격은 같으나 실제 좌, 우 구분 있음) : 55331 3F600 2EA

뒤쪽 쇼바 스프링 아래 고무 패드 양쪽 (같음) : 55344 3F600 2EA

뒤쪽 쇼바 스프링 위쪽 고무 패드 양쪽 (같음) : 55341 3F600 2EA

이렇게 한대분을 직접 주문 하니까 비용은 대략 30만 원 가량 나왔어요.

12년이라는 긴 세월을 버텨주고 나의 생명까지 지켜준 친구에게 이 정도 금액은 서슴없이 치료해 줄 만합니다. 물론 공임을 추가하면 상승하겠지만 [그래도 저렴한 쪽을 선택하자].

그래도 나의 친구를 위해서는 흔쾌히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

교체하고 나니 대형 세단의 자태를 뽐내며 새 차 산거 같은 느낌이 들고 오래도록 느껴 보지 못한 대형 세단의 중후함, 정숙성, 안전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.

300% 퍼센트 대 만족입니다. 만약 앞으로 가족이나 지인들이 중고차나 오래된 차를 타고 다닌다면 적당한 시기를 봐서 쇼바와 스프링, 고무 패드 등을 한 번에 교체하는 것을 강조 드립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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